서울시 기후동행 카드 사용법, 기후동행 카드 구매 신청 방법

기후동행카드가 1월 27일(토) 본격 첫 차부터 출범한다. 서울 지하철, 버스, 따릉이까지 서울 대중교통을 마음껏 탈 수 있고, 심야버스인 올빼미버스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주간~야간 시간대까지 무제한 교통 편의를 경험할 수 있게 돼 ‘신개념 교통 혁신’을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. 

서울시는 ‘기후동행카드’ 시범사업의 원활한 출발을 위해 시민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을 준비했다. 


서울시-기후동행카드

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과 사용 등에 관한 총정리입니다. 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(지하철, 버스),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. 그러니까. 이거 교통카드 한 장이면 한 달 동안 무제한 쓸 수 있다.


서울시 기후동행 카드 사용법

Q1. 기후동행카드는 얼마인가요?

○ 이용 권종으로는 따릉이 포함여부에 따라 ▲6만 5천원권, ▲6만 2천원권 2종으로 출시되므로 사용패턴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Q2. 기후동행카드는 이용구간은 어떻게 되나요?

○ 서비스 구간은 서울지역 내 지하철,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ㆍ마을버스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가 포함됩니다. 신분당선 및 타 시ㆍ도 면허버스, 광역버스는 제외됩니다.

○ 다만, 서울 외 지역이라 승차는 할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(양촌~김포공항역), 진접선 전 구간(별내별가람~진접역), 5호선 하남구간(미사~하남검단산역), 7호선 인천구간(석남~까치울역)에서는 하차는 가능하니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.

○ 구체적인 서비스 구간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서울시 홈페이지(https://www.seoul.go.kr/main/index.jsp) → 분야별정보 → 교통 → 버스ㆍ지하철ㆍ택시 → 기후동행카드


Q3. 서울에서 지하철을 탑승하면, 서울 외 지역(경기ㆍ인천 등)에서 하차할 수 있나요?

 ○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했더라도, 서울지역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하여 하차할 수 없습니다. 이 경우,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하여 별도 요금(승차역~하차역 이용요금)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.

○ 또한, 하차 미태그 처리되어 패널티도 부과되니, 카드 사용 전 이용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


 Q4.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?

 평소 이용하는 버스의 면허지역은 포털사이트(네이버 등) 검색을 통해 간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○ 또한, 이용가능한 버스 노선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에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현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Q5. 기후동행카드로 동행버스도 이용할 수 있나요?

○ 간선버스 요금 적용을 받는 서울02, 서울04, 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6.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?

○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(OS12 이상 버전)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. ‘구글플레이’에서 ‘모바일티머니’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고, 회원가입 후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선택하여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.


Q7.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, 중복결제 되는 거 아닌가요?

○ 중복 결제는 되지 않습니다. 다만,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합니다.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시, “기후동행카드는 ㅇㅇ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/사용 가능합니다”라는 안내가 뜨면 ‘해지하기’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습니다.

※ ‘모바일티머니’앱 최신버전에서 구현되는 기능이므로, 안내가 뜨지 않을 경우, ‘모바일티머니’앱을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.

○ ‘모바일티머니’앱에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경우, 기후동행카드를 ‘주 교통카드’로 설정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.


Q8. 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하나요? 재고가 없다는데 못 사는 건가요?

○ ‘실물카드’ 판매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, 2호선에서 8호선 서울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,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 및 신용카드로 3천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○ 구체적인 판매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서울시 홈페이지(https://www.seoul.go.kr/main/index.jsp) → 분야별정보 → 교통 → 버스ㆍ지하철ㆍ택시 → 기후동행카드

 ○ 서울시는 수시로 판매처 재고량을 확인하여, 물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. 다만, 각 판매처별 배송일정이 달라 실시간으로 일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. 번거로우시더라도 구매를 원하는 역사 및 편의점에 재고 현황을 사전에 확인한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.


Q9. 실물카드는 반드시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나요?

○ 등록된 ‘실물카드’로만 ‘따릉이 이용’ 및 ‘환불’이 가능하며, 추후 개선될 서비스도 등록된 카드에 한해 적용되니 반드시 등록이 필요합니다. 또한 카드를 등록한 경우,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티머니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.

○ ‘티머니카드&페이’ 홈페이지 → 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 → 실물 기후동행카드 ‘카드등록 바로가기’


Q10. 실물카드는 어떻게 충전하나요? 현금으로만 충전 가능한가요?

○ 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.

○ 충전 가능한 역사는 서울교통공사 운영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 구간,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, 9호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입니다.

○ 구체적인 충전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서울시 홈페이지(https://www.seoul.go.kr/main/index.jsp) → 분야별정보 → 교통 → 버스ㆍ지하철ㆍ택시 → 기후동행카드


< 실물카드 판매 및 충전 >

구 분

판매

충전

위치

<고객안전실>

1호선 서울역~청량리역

2호선 전 구간

3호선 지축~오금

4호선 남태령~당고개

5호선 방화~강일/마천

6호선 전 구간(신내역 제외)

7호선 온수~장암

8호선 전 구간

<역사 내 충전단말기>

1호선 서울역~청량리역

2호선 전 구간

3호선 지축~오금

4호선 남태령~당고개

5호선 방화~강일/마천

6호선 전 구간(신내역 제외)

7호선 온수~장암

8호선 전 구간

9호선 전 구간

신림선 전 구간

우이신설선 전 구간

<편의점>

9호선 역사 내 편의점

신림선, 우이신설선 주변 등 편의점

세부 위치는 시 홈페이지 등 안내

https://news.seoul.go.kr/traffic/climatecard-shop

- 서울시 홈페이지 분야별정보 교통 버스지하철택시 기후동행카드


Q11.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나요?(다인승 결제가 가능한가요?)

 ○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므로,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합니다.


Q12. 무제한 요금제이니 하차할 때마다 태그를 안해도 되나요?

○ 기후동행카드는 하차 시(환승 포함)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합니다.

○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(30일)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(누적) 하지 않으면,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됩니다.(24시간 경과 후 사용 가능)


Q13. 기후동행카드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나요?

○ ‘모바일카드’의 경우, ‘모바일티머니 앱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앱 실행 후, ‘이용내역-버스ㆍ지하철 탭’에서 ‘실시간 승차/하차 이용현황’ 확인이 가능합니다.

○ ‘실물카드’의 경우, 사전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다음날 ‘티머니카드&페이’홈페이지에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(등록된 이후 사용현황부터 확인 가능)


Q14.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나요?

○ 휴대전화 기종에 상관없이 ‘티머니GO’앱을 다운받아 가입(본인인증)해야 합니다. 이 후, 홈 화면에서 ‘자전거’탭 선택 후 우측 하단의 ‘따릉이 이용권 구매’ 버튼을 누르고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만료일까지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이용권이 발급됩니다. 


Q15.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요?

○ 이용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,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합니다.

○ 1시간을 초과하여 이용할 경우,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요금이 자동결제됩니다.


Q16. 사용잔액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?

○ 사용만료일 전,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실물카드의 경우,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자에 한하여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. (다음달로 이월은 불가)

- 환불금: 카드 충전금 – 대중교통 실 사용액 – 수수료(500원)

- 따릉이의 경우 1일 1천원, 최대 5천원 차감

○ ‘모바일카드’의 경우, ①‘모바일티머니’앱 실행 → ②‘기후동행카드 환불’ 선택 및 계좌입력 → 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

○ ‘실물카드’의 경우, ①지하철 역사 내(서울교통공사 1~8호선, 9호선 2ㆍ3단계, 우이신설선, 신림선) 무인 충전기에서 카드 ‘사용정지’ 처리 → ②사용만료일 +15일 이내 ‘티머니카드&페이’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계좌 입력 → 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


Q17. 분실ㆍ도난카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?

○ 실물카드 구매 후 ‘티머니카드&페이’ 홈페이지 회원가입, 카드 등록 및 분실/도난 안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하여 분실/도난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.

○ 환불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 ①‘티머니카드&페이’ 홈페이지 접속 → ②‘분실신고’ 및 ‘입급계좌 등록’ → ③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 입금

- 환불금: 카드 충전금 – 대중교통 실 사용액

- 따릉이의 경우 1일 1천원, 최대 5천원 차감

 

Q18. 카드값도 환불 가능한가요?

○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습니다. (고장카드는 최초 충전일 기준 2년 이내에만 카드값 환불)


Q19. 환불 수수료는 얼마인가요?

○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 부과됩니다. 다만, 사용개시일 전 환불을 신청하거나 환불입금액이 1,400원 미만인 경우 수수료가 면제됩니다. (분실/도난, 고장카드의 경우도 환불 수수료 면제)


Q20.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권종을 변경할 수 있나요?

○ 사용잔액 환불 신청 후, 재충전하면 됩니다. 사용개시일 이전이면 환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, 이 외의 경우 사용금액에 따라 환불 수수료(500원)가 부과됩니다.


Q21. 기후동행카드 사용중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?

○ 기후동행카드 충전ㆍ사용 시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면 티머니 고객센터(1644-0088)에 문의한 후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○ 시스템 외 장애 발생 시에는 120다산콜 센터나 가까운 역무실에 문의하면 됩니다.

 

Q22.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요?

○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합니다. 단, 환불받은 금액은 제외되며 국세청 홈페이지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.

○ 국세청 홈텍스(https://hometax.go.kr/) 로그인 → 전자(세금)계산서 현금영수증ㆍ신용카드 → 현금영수증(근로자소비자) → 소비자 발급수단ㆍ전용카드 → 현금영수증 발급용 휴대전화번호 및 카드관리


본 자료는 서울시 보도자료에 의한 것임을 밝혀드립니다.

https://www.seoul.go.kr/news/news_report.do#view/404239

댓글 쓰기

0 댓글